반응형

혼자 살기 시작할 때부터 독립할 때까지 다양한 음식을 요리할 때 도마는 필수적입니다. 처음에는 플라스틱 도마처럼 싸고 가벼운 것을 썼는데 플라스틱 도마가 세탁돼 있었고, 칼이 닿으면 닿을수록 미세 플라스틱이 부식돼 소모되기 쉬워서 결국 나무도마로 바꿨습니다.

 

나무도마 관리 쉽게하는 방법

 



문제는 플라스틱 도마처럼 나무도마를 사용하면 곰팡이가 피어서 오래 사용할 수 없게 되기 때문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도 나무도마는 플라스틱을 먹는 것보다 건강에 좋기 때문에 사용하기로 했고, 그에 따라 관리하고 있습니다. 나무 도마를 청소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나무도마 세척 방법


나무도마는 사용 후 즉시 세척하는 것이 도마를 관리하는 가장 깨끗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리스로 만든 도마처럼 설거지를 미루면 세탁이 어렵고, 물에 장기간 보관하면 곰팡이가 피기 때문에 사용 후 즉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며 사용 후 즉시 흐르는 물로 헹구고, 기름진 음식이나 오염 가능성이 있는 경우 '부드러운 스펀지'와 주방세제로 부드럽게 닦은 후 잔여 세제가 남지 않도록 꼼꼼히 헹궈줍니다. 기본 세척 방법은 주방세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며, 세제를 사용할 때는 충분히 발포된 스펀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세제가 도마에 바로 닿으면 금방 스며들기 때문에 좋은 세척 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열된 식기세척기는 변형 및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마십시오. 물론 뜨거운 물을 붓는 것은 왜곡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씻는다고 해서 뜨거운 물을 부어서는 안 됩니다. 제품에 따라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변색이 발생할 수 있어 관리 방법이 조금 다르지만 사용 후 바로 세탁하면 그다지 딱딱하지 않아 플라스틱보다 좋습니다.

 

 

나무도마 관리방법


청소를 잘해도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수분을 잡아주고 나무도마에 곰팡이가 쉽게 생기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나무도마를 닦은 후에는 마른 행주로 잘 닦은 후 도마꽂이에 세워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말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세척방법에서 언급했듯이 뜨거운 물이나 식기세척기 사용을 금지하는 것처럼 잘못 노출되면 일그러지기 때문에 수분이 모두 증발한 후 햇볕에 노출시켜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씻어서 말려도 도마를 자르면 긁힐 수 있지만, 이럴 때는 부드러운 사포로 나무도마를 문지르고 기름을 두르면 접시나 식재료를 씻을 때 도마를 습기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나무도마 기름은 따로 판매하지만, 없으면 집에서 사용하는 포도씨유를 이용해 기름을 바르셔도 됩니다. 참기름, 들기름, 기타 기름의 경우 산성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기름으로 코팅된 도마는 2~3일 정도 말려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두 개의 도마를 번갈아 사용합니다. 조금만 신경을 쓰면 깨끗하고 예쁜 나무 도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세 플라스틱을 소비하지 않으려면 나무 도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망고꿀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리병에 떼기 힘든 스티커 제거  (0) 2022.07.01
막힌 세면대 뚫는 방법  (0) 2022.07.01
접착 테이프 쉽게 떼는 방법  (0) 2022.07.01

+ Recent posts